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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조직 환경과 구조 정리

by 라오키 2021.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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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조직 환경과 구조

사회복지조직과 환경

환경 : 조직 외부에 위치하면서 조직의 기능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조건을 뜻한다.

(개인 집단 조직 지역사회 국가 제도 등)

한 조직이 제반 환경 요소들로부터 자신의 존재와 활동 영역을 인정받는 과정을 영역합의라 함

 

1) 일반환경 : 조직의 거시적 외부 조건 (조직이 속한 일반사회에 관한 것들) 특정조직과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지는 않지만 조직의 업무환경을 변화시켜서 간접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

인구사회학적 상황 : 인구 사회적 구조나 성격 변화와 관계 (ex 저출산, 고령화)

정치/법적 상황 : 사회적으로 자원 흐름의 큰 틀을 형성 (법 제정 광범위한 영향)

경제적 상황 : 일반사회의 경기 활황이나 침체, 금융 위기 등과 관련된 환경 조건

(재정 형편에 간접적이지만 막대한 영향, 보조금이나 지원금, 후원금의 규모에 영향을 미친다.)

문화적 상황 : 가치 (옳거나 그름에 대한 믿음) 와 규범 (행동의 기준) 과 같은 문화적 환경 조건 (휴먼서비스는 가치와 규범을 주로 다루고, 일반 사회의 문화로부터 도출됨)

기술적 상황 : 일반사회의 지식이나 기술 수준에 관한 환경조건 (휴먼서비스의 기술이란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와 개입방법뿐만 아니라, 이를 프로그램화하고 전달하는 조직 체계의 구축에 관한 제반 정보 처리와 도구적 기법까지 포괄한다.)

 

2) 업무환경 : 조직이 직접 관계를 맺고 있는 외부의 개인이나 집단, 조직들을 말한다.

재정자원 공급자 : 조직에 재정자원을 제공해 주는 외부환경 요소

(공공 조직 : 보조금, 사업비, 바우처 / 민간 조직 : 각종 후원)

합법성/권위 제공자 : 조직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활동할 수 있는 권위 기반을 제공하는 환경요소. 조직에게 법적 요건이나 사회적 인증을 제공하는 조직이나 집단.

정부, 지자체 차원은 시설의 설치허가, 평가, 인증 / 민간 차원은 사회적 평판, 클라이언트나 옹호집단의 서비스 조직에 대한 평가

클라이언트 공급자 : 클라이언트를 공급해주는 외부 환경요소 (의뢰, 긴급지원 등의 형태)

서비스 소비자 : 조직이 생산하는 서비스를 소비하는 사람이나 집단, 서비스를 직접 받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혜택을 받는 소비자도 포함. (ex 노인과 가족구성원)

보완서비스 제공자 : 조직이 하는 일을 거들거나 대행해 주는 외부자를 말함. 클라이언트나 물자뿐만 아니라 합성과 권위, 신뢰와 같은 요소도 교환한다. (의료 같은 전문분야와의 협업)

경쟁조직 : 클라이언트나 재정자원을 두고 경쟁하는 관계의 외부조직 이용자들의 선택권을 강조하는 서비스 환경

조직구조

조직 구조란 조직을 구성하는 각 단위들 간 관계의 형태. 조직 단위들에 기능과 권한, 책임 등이 어떻게 나뉘어 있고, 이들이 어떤 위계로 조정되는지를 나타냄

공식적 조직의 차원에서 분화와 조정 관계에 대한 구조 제시 (팀 단위들 간 조정의 책임은 누구에게?, 위원회 단위와의 관계는? )

1) 업무 세분화 : 한 조직 내에서의 분업 (업무들이 나뉜 정도)

장점 : 업무와 기술 단순화, 특화된 기술 개발과 숙련의 용이, 효율성 증대, 관리와 감독이 용이

단점 : 업무자의 매너리즘, 클라이언트의 혼란, 업무들 간 조정의 어려움과 비용 증가

업무 세분화의 대안적 방안 : 사례관리(개별사례에 대한 사정, 연결, 옹호), 사례옹호(CT의 욕구와 권익 대변), 치료팀(팀 단위의 CT문제 통합적 해결)

비용의 문제 (사례관리자 옹호자 유지, 개별 업무자들이 치료팀의 모임과 일을 추가적으로 해야하는 노력과 시간, 비용 등등)

낮은 비용으로 업무 세분화를 보완하는 방안도 제시되어 옴. (동기나 역량 강화, 직무의 초점과 범주를 넓혀주는 직무확대, 다양한 성격의 이질적인 직무에 순환 배치하는 직무 순환)

2) 위계화 : 업무 세분화가 된 조직 단위들이 연결되는 방식

분화된 업무 단위나 업무자의 권력과 권한의 배분을 통해 서열화해서 지휘-따름의 의사결정의 계통이 성립되게 하는 것. 조직의 통제와 조정 기능을 위해 필수적이다.

권한이란 조직이 목표 수행에 필요한 결정을 내리거나, 직원 행동을 지휘하고, 자원을 할당하고, 상벌을 실시하는 등에 사용하는 합법적 권리이다.

의사결정이란 업무 수행 중 나타나는 대안 선택의 행위. 위계화란 곧 조직에서의 그 같은 의사결정의 권한과 책임 구조를 짜는 것

조직에 따라 위계구조의 차이가 있음 대표적으로 집권식(의사결정의 권한이 상층 소수에게 집중)과 분권식(전층 다수에게 분산)

많은 사회복지조직에서 예산이나 인사 영역은 집권식,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실행의 영역은 분권식으로 위계 구조를 설정하는 경향이 있다.

 

3) 정형화 : 의사소통이나 의사결정의 방법, 절차와 관련. 업무 수행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높이기 위해 일상적인 절차로 처리하는 것

사전에 설정된 규칙이나 절차에 업무자들이 얼마나 의존하는지를 통해 정형화 정도 파악

(규제나 절차에 세세하게 규정이 있을수록, 명시적 수단을 수반하는 경향이 많을수록 높다.)

정형화 정도가 클수록 업무 처리의 일관성은 확대. 혼란 방지. 직위에 수반된 권한 사용 방지

단점으로 역기능이나 폐해와도 결부됨. 일처리 과정의 경직성, 역동적 대응 어려움, 업무력과 창의력, 자발성 저해

위계화와 정형화는 일정한 상관관계가 있음 집권식 정형화 높음 / 분권식 정형화 낮음

행렬조직

집권식 위계 구조 + 팀 구조 추가

업무 세분화와 집권식 위계구조의 필요성 인정 + 그에 수반되는 문제(수평적 협력관계의 어려움)들에 대처하려는 시도

/과의 업무 분장과 집권식 위계구조 라인(세로) / 팀 단위의 분권식 위계구조 라인(가로)

팀은 보통 한시적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설치. 업무 분화의 필요성과 업무들 간 조정 기능을 동시에 추구 가능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는 불안정한 기능(프로젝트)들은 조직의 팀 구조를 통해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즉 집권적이고 정형화된 조직 구조의 장점인 안정성 + 분권적 비정형화 구조의 장점인 탄력성을 동시에 갖출 수 있게 해줌

단점으로는 두 라인이 함께 존재함과 이를 유지하는데 따르는 복잡성 문제.(업무 역할과 책임 소재에 대한 인식 혼동, 이중적인 역할, 역할긴장, 역할 갈등 등)

업무자들의 업무수행에 따른 평가를 어렵게 함. 평가에 필요한 책임 기준과 자료들 또한 이중적으로 분산되기 때문.

업무 조정에 대한 권한이 규정되지 않아 팀들 간 갈등을 유발할 가능성 있음

 

사회복지조직의 구조 선택

조직의 구조적 특성은 그 조직이 처한 환경과 사용하는 기술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결정될 수 있음.

조직이 안정적, 예측 가능한 환경에 처해있을 때, 조직이 사용하는 기술이 일상적이고 표준화가 가능 = 집권식-정형화된 구조

불안정하고 변화가 심한 환경, 기술이 비일상적이고 비확정적인 경우 = 분권식-비정형화 구조

사회복지조직의 대안적 조직 구조의 방향

위계적 구조에서 유기적 구조로 : 환경의 변화가 급속하게 진행됨에 따라 조직은 그에 적응하기위해 보다 유연하고 유기적인 조직 구조를 갖추는 게 중요함- 느슨한 결합을 통한 유기적 구조

관료제 구조에서 소규모 임무중심(TAST FORCE) 구조 :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조직의 규모를 소규모 테스크포스 단위에 근거하는 것이 적합. 운영 유연성, 변화 적응력, 자원 제공자와 클라이언트의 직접대응 등

전문적 중심의 구조 : 전문직은 일반직에 비해 일에서 보다 많은 자율성을 필요로 함. 조직의 의사결정에 참여와 권한을 많이 요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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